우리 동네 에너지 절약 실천

.

해결하고 싶은 의제는요

 
학교와 상가에서의 에너지 절약 실천방안 모색을 통해 관악구 에너지 감수성을 높이기

 

왜 이 의제를 제안하게 되었나요

현대인에게 에너지는 의식주보다 더 중요한 생활 요소이다. 에너지가 없는 삶을 현대인은 상상할 수 없다. 특히 전기에너지는 현대인의 삶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존재다. 그런데 지금까지 이 에너지의 생산과 이용계획을 국가가 수립해 왔다. 값싼 전기를 공급하겠다는 정부 정책으로 계산되지 않은 비용이 미래세대와 지역 주민, 환경에 전가되고 있다. 기후변화와 후쿠시마, 체르노빌의 모습은 계산되지 않은 비용이 가져올 재앙을 온전히 보여준다. 국가단위 계획의 잘못을 바로잡기 위해 지역 에너지 계획이 여러 지방자치단체에서 수립되고 있다. 서울에서도 기초지차체인 성북구, 노원구 등에서 에너지 관련 자치단체 계획을 수립하였으며, 서울시 자체도 원전하나줄이기 정책으로 대표되는 에너지정책을 수립하였다. 이에 관악구 지역에서 에너지 절약 실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에너지 환경교육 확대와 상가에너지 효율화를 위한 활동을 의제로 제안하였다.

 

 

의제와 관련된 현황을 소개해주세요

서울은 에너지 생산은 거의 미비하고 소비는 많아, 지역으로부터 끊임없이많은 비판을 받아왔다. 이를 극복하고자 서울시는 2011년 11월부터 2014년 6월까지 원전하나줄이기 사업 1단계를 진행하였다. 1단계 사업은 신재생에너지 생산 확대, 건물부문 에너지 효율, 친환경 고효율 수송시스템 구축, 에너지산업 일자리 창출, 에너지 저소비형 도시공간 구조로 개편, 시민주도의 에너지 저소비 실천 문화 창출 등 6대 정책분야에서 78개 단위 사업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2012년 대비 2013년 전국적으로는 전력사용량이 1.76% 증가하였고, 대구 0.8%, 광주 1.8%, 대전 0.7% 등 대도시도 증가하였으나, 서울은 전력사용량을 1.4% 줄이는 성과를 거뒀다. 관악구의 2015년 전력사용량은 1,645,890MWh로 서울시 전체 전력 사용량(45,381,484MWh)의 3.6%를 차지한다. 이는 서울 25개 중 전력사용량 순위 11번째로 평균 정도의 사용량을 보인다. 그러나 전체 사용량이 아닌 가정용 사용량을 보면 1가구당 연간 2.74MWh(한달 평균228kWh)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25개구 중 가구당 전력소비량이 가장 낮은 수치이다. 그만큼 관악구의 각 가정들이 전기에너지 절약에 신경을 기울이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공공용 전력사용량은 25개구 중 5위를 차지하였다. 이는 서울대학교라는 국립대학교의 영향으로 추정된다. 관악구의 전력사용량을 용도별로 보면 서비스업이 46%, 가정용이 38%, 공공용 14%, 산업용이 2%를 차지하고 있다. 
 
 
 
1

 

 

관련된 선행 연구와 활동을 소개해주세요

관악구에서는 관악사회복지이웃사랑방, 아름다운가게 관악자명점, 열린지역아동센터, 서울대환경동아리 씨알, 관악동작녹색당, 난곡주민도서관 새숲, 어린이책시민연대, 중앙사회복지관, 푸른공동체살터, 한살림, 행복중심서울생협, 청소년문화공간 희망오름, 관악주민연대 등이 관악환경에너지네트워크를 꾸려 활동해오고 있다. 2015년 서울시NPO지원센터는 여러 NPO가 활동해온 영역 중 시민들의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에너지, 1인주거, 골목길의 세가지 이슈를 정해 각 의제별 이해관계자와 함께 라운드테이블논의를 통해 각 이슈별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과제를 도출했다. 에너지 이슈는 중소상가의 건물에너지 효율을 주요 이슈로 5개의 과제를 도출하였다.

 

1-1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활동을 하셨나요

관악에너지환경네트워크와 주민모임 꿈마을에코바람(이하 꿈에바)이 중심이 되어 활동하였다. 관악에너지환경네트워크는 학교에서의 에너지활동 확대를 위한 교사 간담회를 진행하였으며, 꿈에바는 상가에너지진단과 간담회를 진행하였다. 서로가 활동한 내용을 3월~11월까지 총 9회의 정기모임을 통해 공유하였다.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다. 

2

 

어떤 의미있는 변화가 나타났나요

에너지환경교육 확대와 관련해서는 간담회에 참여한 교사와의 교류를 통해 지역사회의 에너지환경활동에 대해 알리는 계기가 되었으며, 에너지환경활동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학교의 노력보다는 관심 있는 교사와 지역사회와의 정기적인 교류와 적용가능한 에너지 환경활동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이 현실적인 대안임을 확인하였다. 상가에너지효율화 관련해서는 상가 간담회를 통해 에너지효율에 대한 관심이 낮을 수밖에 없는 상가의 현실을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리고 상가 간 교류도 매우 제한적이어서 일상적으로 실천하고 있는 에너지효율 노하우도 공유되지 못하고 있었다. 에코마일리지 외에 지역상가의 동참을 이끌어낼 수 있는 현실적인 유인수단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앞으로의 계획을 알려주세요

학교교사와 에너지 관련 지역단체와의 교류를 확대해 상호간의 정보를 공유하고 학교에서 실행할 수 있는 에너지교육 및 활동 프로그램을 개발, 보급하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상가의 에너지 효율 활동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상가와의 접촉면을 넓히고 계약용량, 에너지컨설팅, 에코마일리지 등 상가에 적용 가능한 에너지효율 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3

 

한 눈에 보는 시민사회 연관활동 소개

 

4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