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이 행복한 교육

.

 

해결하고 싶은 의제는요

 

교육환경이 열악한 중랑에서 지역의 교육의제를 공론화하여 행복한 교육을 만들어나가기

 

왜 이 의제를 제안하게 되었나요

 

한국 사회에서 명문대학 진학률을 우수한 교육 성과와 일치시키는 생각이 여전히 지배적이다. 그러나 안착되어가는 대안학교를 중심으로 아이들과 선생님, 학부모가 행복한 교육이 무엇인지를 실험하는 일들이 꾸준히 진행되어 왔고, 혁신학교의 시범운영을 통해 공교육에서도 더 이상 명문대를 향한 맹목적인 암기위주의 교육이 아닌, 더불어 행복하게 살아가는 시민으로 성장하기 위한 교육을 실험하고 있다. 이렇듯 변화된 상황 속에서도 중랑구의 교육은 입시 위주의 성적 향상에 매몰되어 있다. 
지난 10여 년 동안 교육 관련하여 중랑구가 펼친 행정은 교육경비보조금 집행, 성적우수자에게 장학금 지급, 학원가 유치 등에 집중되었고 교육에 관한 민간기구로 구성된 교육발전협의회는 입시설명회를 구청에서 진행하는 등 효과가 낮은 학력위주의 퇴행적인 교육패러다임을 유지하고 있다. 교육혁신지구나 교육우선지구 등의 사업을 정치적 경쟁 정당의 사업이라는 이유로 준비하지 않음으로 지역사회 학부모들의 다양한 목소리가 반영되지 않고 있다. 이에 중랑구 내에 교육 관련 활동주체인 교육복지네트워크와 교육복지센터, 2개 청소년수련관과 25개 지역아동센터와 1318청소년휴카페, 면목동친구네 등을 포함해 학부모들이 지역사회 교육에 관한 욕구를 직접 말하고 서로 공감함으로써 지역사회 교육에 관한 정책 변화의 필요성을 공론화하고자 의제사업을 제안했다. 

 

 

의제와 관련된 현황을 소개해주세요

학력위주 채용 사회가 만든 대학입시 위주의 공교육과 사교육 열풍이 아직도 우리 사회를 지배하고 있다. 그러나 핀란드식 교육이 회자되고, 입시위주 교육이 가져오는 폐해와 대학 졸업이 곧 좋은 직장을 얻는 것과 바로 등치되지 않는 사회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면서 공고한 입시위주의 교육에 작지만 균열이 생기기 시작했다. 그러나 여전히 사교육시장이 막강하게 작용하고 있다. 통계청이 해마다 발표하는 초・중・고 사교육비 조사 자료에 따르면, 서울의 학생은 2007년 10명 중 8명이 사교육을 받았다면, 2015년에는 10명 중 7.5명으로 그 수가 소폭 감소하였다. 그러나 여전히 초중고 전체 학생의 3/4이 사교육을 받고 있다. 그리고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용은 초등학생이 29.6만 원, 중학생이 35.5만 원, 고등학생이 38.3만 원으로 학년이 올라갈수록 증가하며, 국・영・수 등 일반 교과목이 전체 사교육비 중 거의 80%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이같은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지역 간 교육격차 해소와 모두가 행복한 혁신미래교육, 상생과 협력의 글로벌 교육혁신도시 서울을 실현해 갈 ‘서울형 혁신교육지구’를 2016년부터 20곳으로 확대 운영하고 있다. 서울형 혁신교육지구로 선정된 곳은 최대 연간 20억 원의 교육예산을 확보해 학급당 학생 수 감축, 체험활동 지원, 방과후 학교 지원, 문예체능 프로그램 개발 확대, 협력교사 지원 등을 진행할 수 있다. 이렇듯 서울의 20개구에서 입시위주의 교육이 아닌 아이들에게 다양한 경험과 새로운 교육에 대한 시도를 하고 있지만 중랑구는 강남구, 송파구, 서초구, 용산구 등과 더불어 혁신교육지구로 지정되지 못한 상황이다.

 

 

관련된 선행 연구와 활동을 소개해주세요

교육과 관련한 연구는 무척이나 많다. 그 많은 것을 살펴보기보다 최근 우리나라도 주목하고 있는 핀란드식 교육의 흐름을 살펴보고자 한다. 허핑턴포스트에 인용된 기사에 따르면, 세계 최고의 교육제도를 자랑하는 핀란드가 대대적인 정책 개선에 나섰다고 한다. 핀란드가 개편하고자 하는 교육의 방향은 3가지다.
첫째 '현상에 입각한 교육'이다. 이는 점점 더 복잡해지는 사회에서 한 가지 과목에만 능숙한 것으론 성공하기 어렵고, 다양한 배경에 대한 이해로 학생들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어야하기 때문이다. 둘째 ‘교육과정을 만드는 계획에 학생들의 참여 보장“이다. 국정교과서를 부활시키는 한국의 교육정책과는 정반대의 흐름이다. 셋째 ’협업을 중심에 두는 교육‘방식이다. 선생님이 교실 앞에 있고 학생들이 줄지어 앉는 형태가 아니라 무리(cluster)를 형성해서 배우는 수업으로 운영되며, "핵심 커리큘럼은 긍정적인 감정의 경험과 협력 체계, 상호 작용 그리고 창의성이 배움을 향상한다는 믿음에 근거한다고 밝히고 있다. 이 같은 핀란드의 혁신적 교육방식을 한국사회에 소개하고 적용시키려는 노력이 다양한 차원에 이뤄지고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활동을 하셨나요

 

1-1

 

 

어떤 의미있는 변화가 나타났나요

중랑행복교육모임이 조직된 것이 가장 큰 성과이다. 크고 작은 마을 활동을 하던 학부모들 중에서 학교에서 활동을 하고 있는 사람들을 중심으로 중랑행복교육모임을 구성하고, 이 구성원들이 혁신교육지구 학부모분과 회의와 혁신교육 네트워크의 정기회의를 참석하며 혁신교육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들을 접하여 중랑의 혁신교육확대를 위한 논의를 할 수 있게 된 점과 100인 토론회를 성공적으로 진행하여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은 것, 그리고 무엇보다 경쟁위주의 교육에 휘둘리지 않고 줏대있는 학부모로서 서로를 지지해주며 그 생각을 지역사회에 확산할 수 있는 계기가 된 것이 가장 의미 있는 변화라 판단한다. 
이후 각 학교의 학부모회 사업과 교육과정 속에 학부모들이 함께 할 수 있는 방안들을 논의할 수 있는 단위가 형성되었고, 교육의 주체로서의 역할을 수행함에 있어 지속적인 도움을 줄 수 있게 되었다. 마을 활동을 통해 만난 사람들 이외의 대상을 섭외하기 쉽지 않았고, 다양한 의견을 듣고자 시작한 인터뷰였지만, 이후 과정에서 힘이 되 줄 만한 사람들 위주로 진행되어 지역사회의 다양한 요구들을 폭넓게 담아내지 못한 한계가 있다. 앞으로 다양한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문턱을 없애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안을 만들어가야 한다. 

 

 

앞으로의 계획을 알려주세요

마을과 학교의 연결을 위해 마을자원을 조사함으로써 교육청에서 진행될 마을결합형학교를 준비하고 있으며, 마을에서 입시설명회나 학습에 관한 학부모 강좌가 아닌 다양한 관점의 강좌들을 진행해 나가면서 학부모들의 역량을 강화하고자 한다.

 

 

2

 

 

한 눈에 보는 시민사회 연관활동 소개

 

3

 

분류